바닥박리 및 왁스코팅작업
 
 
바닥박리 및 왁스코팅작업
  * 박리 청소는 박리제를 사용하여 낡은 피막을 완전하게 제거 하여 원소재 상태로 되돌려 한번더 새로운 왁스층을 만드는 작업입니다. 마루의 면을 거의 신상품 상태로 회복 하며 보기에도 좋고 계획적으로
실시 하는 작업 입니다.
   
  작업순서
 
1. 물품의 이동안전관리
  크리닝 하는 장소에 방해 되는 물품이 있을 경우 작업 범위 밖으로 이동, 작업 구역 내에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기위해 작업표지판 및 로프 설치,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토록 합니다.
2. 바닥 면 에 먼지나 쓰레기 가 많을 경우 먼저 진공 흡입기나 면걸레로 세정합니다.
3. 박리제조제 및 도포
  박리용 세제의 혼합과 적절한 양을 바닥에 분사
박리제 도포 전용의 자루걸레를 이용하여 박의 면에 균일하게 도포 한 후 5분에서 10분가량 의 시간을 둡니다.
4. 세정 작업
  폴리셔에 패드홀더 장착후 연마용 패드를 이용하여 작업을 실시합니다.
기본 조작은 우선 청소 자리의 가장 자리를 따라 돌려 안쪽에서 출구로 향해 후퇴하며 조작 합니다. 코드가 감기지 않도록 주위 하며 벽의 물품이나 집기에 충 돌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가장자리 패드가 못 미치는 곳은 수작업으로 이루어 집 니다. 이때 핸드패드 와 타올 구두칼 사용하여 완전하게 작업을 완료 합니다. 폴리 셔 조작 종료 후 패드가 붙은 채로 방치 하지 말고 장외로 이동 합니다.
5. 오수의 회수
  세정작업후의 오수 회수는 습식청소기(흡수진공)를 사용 하는 경우와 밀대로 오수를 모아서 버리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넓은 작업현장의 경우 물통에 캐리어를 붙여 작업을 합니다.
6. 헹굼 세정
  오수를 회수 한 다음에도 바닥의 면에는 강한 알카리성 박리제가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잔여 세제 제거를 위하여 세정을 실시합니다. 세정 작업시에 패드는 초록 패드를 이용 합니다.
7. 2차 오수 회수
  5의 방법으로 헹굼 세정 후 오수를 회수 합니다.
8. 물걸레질
  박리 세정 , 헹굼 세정에 의한 잔여 오수와 바닥의 면에 남은 세제분을 제거하기위햐여 자루걸레 에의한 물걸레질 작업을 실시합니다. 자루걸레는 물걸레질 전용으로, 박리제 도포용이나 왁스도포용과 같이 병용 하지 않습니다. 물걸레질 후에 바닥의 면을 잘 건조 시키기위하여 송풍기를 사용합니다. ( 에어컨이나 히터 도 무방합니다)
9. 왁스 도포 및 건조
  바닥 면에 잘 건조된 것을 확인하고 입구에서출구방향으로 왁스 도포를 실시합니다. 왁스의 종류는 바닥재의 상태에 따라 틀려질수 있으며 현재 바닥재에 대해 주류가 되고 있는 것은 수성 왁스 종류에 해당되는 수성, 수지 왁스 입니다.특히 수지왁스는 내구성과 광택이 뛰어납니다.
도포는 기본적 으로 격자칠 방향으로 실시 합니다. 왁스 도포 의 공정은 기본적으로 3회 실시합니다. (이때왁스 도포 전용 자루 걸레를 사용 )
10. 물품의 복구 및 체크
  왁스 도포 후 건조 확인 , 각종집기와 물품등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왁스의 도포 상태를 체크 타올로 닦아주며 마무리 작업을 실시 합니다.
왁스가 바닥에서 완전히 건조되기전에는 칠자국이나 얼룩짐 발자국이 남을수 있으므로 왁스 도포용 자루걸레로 체크하며 작업장에서 나옵니다.